아마씨유보다 국산 들기름
세계에서 유독 한국인만이 애용하는 건강식재료는? 바로 ‘들깨’와 ‘깻잎’입니다. 여기에 들기름까지 합세하면 버릴게 없는 유용한 건강 지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들깨는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어 기를 내려주고 기침과 갈증을 멎게 하는 기능이 있으며, 깻잎은 벌레에 물리거나 염증이 생긴 곳에 짓찧어 바르면 효과적이란 기록이 있습니다.
들기름과 깻잎 추출물은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깻잎이 위암 세포의 성장을 강력히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쥐의 대장암의 발생을 53% 정도 경감시킨 것으로 연구됐습니다.
들기름은 슈퍼푸드로 알려진 아마씨유보다 더 많은 불포화지방인 α-리놀렌산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DHA·EPA 등과 같은 오메가-3 지방산으로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과 학습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농촌진흥청 연구에서는 들기름이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크게 높여준다는 결과가 나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최근 일본 TV에서 들기름의 오메가-3 성분의 기능성이 집중 보도되면서 수출이 29배 급증하는 등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초록단비는 국산 들기름을 사용합니다.
Tip_보관방법
들기름에 함유되어 있는 α-리놀렌산은 산화안정성이 낮은데다 참기름의 산패를 막는 '리그난'과 같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들기름에는 없기 때문에 들기름은 식물성 유지 중에서 가장 산패가 빨리 생긴다. 따라서 뚜껑을 꼭 닫아 산소와의 접촉을 끊고 냉장 보관한다. 들기름 8에 참기를 2 정도 넣어서 흔들어 섞어 사용하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다.